Talk about Oversea sales, Trade/해외 영업 + 무역실무

[해외영업/무역실무] 아주 기본적인 해외 신규 바이어, 신규 업체 발굴 방법

Hello, Kate 2023. 3. 28. 09:38
728x90
반응형

 

해외 영업 취업 모집 공고에 업무 형태에서 가장 많이 본 단어. 신규 업체 발굴. 신규 바이어 발굴, 신규 시장 발굴 등등..  

위에 일을 알려 주는 선임이 있다면 배워 보겠지만, 그게 아니라면 해본 적도 없는 업무에 당황스러울 수 있다.

어찌 보면 맨땅에 헤딩 하는 듯한 느낌일 터. 

사실 무역 업체도 참 여러 형태의 회사들이 많이 있어서 내가 설명하는 부분은 아주 일부분일 수도 있다. 

 

1. 이전 거래 업체 연락해 보기. 

 의외로 가장 간단한 건인데 놓치는 분들이 많다.

이전에 연락을 했었다는 것은 어쨌든 우리 제품에 관심이 있었다는 말이다.

지금은 연락을 하지 않지만 이전에 연락을 주고 받았던 업체에게 연락을 보는 것이 좋은 방법이다. 

 연락할 때는.. 신규 제품이 홈페이지에 업데이트 되었다던가, 전시회 같은 뉴스가 있다던가.. 자연스럽게 신규 정보를 보내는 하면서 혹시 다른 문의가 없는지.... 언제든지 연락 달라고... 마무리 하면 OK!

 

+ 기존에.. 바이어 리스트 같은 것이 있으면 좋겠지만, 없다면 메일을 임의적으로 보고 연락하는 수 밖에 없을 터..

++ 이 틈에 간단하게 바이어 리스트를 만들어 보는 건 어떨지? 업체 명, 담당자 명, 이 메일, 접촉 경로 등만 적어서 리스트 해 놓으면, 나중에 한꺼번에 안부 메일 발송하기에 좋다. 

+++ 나 같은 경우에는, 리스트를 만들어 옆에 비고 란 에, 오더 한 업체면 ★를. 한번이라도 답변을 해서 메일을 주고 받은 적이 있다면 ○ 를 쳐 두었다. (문의 메일을 해 놓고 답변을 안 하는 업체들도 꽤 있다..) 그렇게 해 놓으면 후에 어떤 업체가 좀 더 오더 가능성이 있는지, 추가 연락을 할지 말도 쉽게 파악 할 수 있다. 

 

2. B2B 사이트 이용 하기.  

 온라인 무역의 (!!!) B2B website 이용해서 바이어를 찾을 있다.

간략하게 설명 하면 웹사이트에 본인 업체의 미니 웹사이트를 만들어서 제품을 홍보 한다.

그러면 바이어가 검색을 통해서 업체에 제품 문의를 한다. (물론 과정에서 여러 업체에 견적 문의를 하는 일수도 있겠지만..) 또한 우리가 바이어를 검색해서 연락을 수도 있다.

B2B site 를 "잘" 이용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다. 

 1) 키워드 설정 잘하기 

 2) 최대한 많은 제품&정보 업데이트 하기 

 3) 적극적으로 바이어 검색 & 문의에 답변 하기.

이 건에 대해서는 꽤 길게 이야기를 해야 할 것 같아서.. 다음에 더 자세하게 작성하고자 한다. 

 

+ 일단 알리바바를 예를 들자면 하루에 적으면 4개 많으면 열 몇 개 까지도 문의가 들어온 적 있다. 하지만 역시 연결 되는 확률은 홈페이지로 직접 문의 주는 업체와 연결되는 확률 보다는 낮다. 

++ 본인의 사업에 맞는 웹사이트를 이용 하는 것도 하나의 팁이다. (일반 물품은 알리바바, 특수 물품등은 특수 물품 전용 웹사이트 라던지...) 

+++ 유료 회원 일 경우, 업체 노출 확률이 높아지며 더 많은 문의를 얻을 수 있다. 

아래는 B2B 사이트 이용 방법에 대해서 적어 둔 글! 

https://kate0908.tistory.com/35

 

[해외영업/무역실무] 해외 영업 방법 - B2B 사이트를 이용한 신규 바이어 발굴

이전에도 말했지만, 신규 바이어 발굴 만큼 해외 영업직에게 중요한 건은 없다. 일반적으로 각 국에 에이전트가 있는 업체는 그 업체들이 문의 하는 건에만 답해 주고, 관리 하면 되는데 그게 아

kate0908.tistory.com

3. 정부 지원 사업 - 시장 조사, 사업단 등등  

특히 지방의 경우에는 다양한 정부 지원 사업이 있다. 무역 협회, 코트라, 시청, 구청 등등.

가장 대표적인 걸로는 코트라의 해외 시장조사, 수출상담회, 무역사절단 등이 있다. 

또한 각 지역의 수출 증진을 위해서 카탈로그, 홈페이지 제작 및 전시회 지원, 시장 조사 등등 다양한 사업들이 무료 또는 일부 금액 지원으로 이용 가능 하다. 

+ 구청이나 시청 또는 이런 사업을 주최하는 곳에 사업 관련된 연락을 꼭 달라고 문의 한다.

코트라나 무역협회 등 이런 사업이 있을 시 연락주는 메일 서비스도 있는 걸로 안다.

일정을 미리 확인 하고 제때 맞춰서 지원을 하는 것이 포인트! 

 

 

4. 전시회 이용 하기 

 바로 실천하기는 어렵지만, 직접적으로 바이어들과 상담을 하고 피드백을 받을 있다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전시회를 통해서 많은 바이어와 연결된다는 기대는 약간 버리고 가는 것이 좋긴 하다.

업체마다 그리고 전시회 규모에 따라서 달라 수는 있겠지만, 평균적으로 전시회를 통해서 신규 업체와 거래로 이어지기란 거의 평균 5업체 정도? 하지만 기존 바이어와의 실제로 보고 안부를 전할수 있는 소통의 장소이거니와, 많은 업체의 명함 정보를 얻을 있기에 전시회는 의미가 있다고 있다.

전시회에 대해서도 후에 자세하게 적어 놓으려고 한다. 

+ 전시회에서 모아 놓은 상담 일지와 명함 집을 이용해, 1번처럼, 안부 메일을 계속 발송 한다.

  우리도 그렇듯 외국인들도 어쨌든 이름을 많이 본, 생각나는 업체에게 문의를 하게 되어 있다. 

 

5. 그외 방법 - 링크드인 등의 SNS 

세상이 변한 만큼, 마케팅 홍보 방법 및 연락 할 수 있는 방법 또한 무궁무진해 진것 같다. 

특히 LinkedIn 은 대표적인 회사 홍보 & 바이어 발굴 및 컨텍 & 이직 등의 루트가 되었다. 

이제는 메일 말고도 이런 SNS 을 통해서 거래가 없어도 가볍게 연락을 주고 받을 수가 있게 되어서 자연스럽게 친분을 쌓을 수 (?) 있게 된 듯 하다. 

+ 이 또한 위에 B2B 사이트 관리와 같이 차근히 시작하면 될듯. 회사 계정 만들고, 사진 등 업데이트를 하고.... 의외로 간단하지만 의외로 어려운 (=귀찮은^^;) 

 

 

***

 

간단한... 하지만 기본적인 바이어 발굴 방법을 적어 보았다.

(너무 간단하고 당연한 거라서 도움이 되셨을 라나..

각 국에 Agent 가 있어서 그 Agent 들이 신규 업체를 찾아 주고 하는 것이 얼마나 좋겠냐 만은.. 

(하지만 Agent 가 믿음직스럽지 못한 업체라면 그것 또한 고민의 연속인 듯!) 

 

여하튼 새로운 업체를 직접 찾아서! 오더가 이루어 지고!

지속적으로 연락하는 나만의 바이어가 생긴다는 자체가 재밌는 것 같다.

 

오늘도 신규 바이어를 발굴 하기 위해서 노력 하는 무역인들. 

모두 다 파이팅! 

 

끝.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