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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영업/무역실무] 거래 중에 실제 바이어와 단순 문의 바이어 구분 방법

Hello, Kate 2023. 4. 10. 16: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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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는 B2B 사이트로 바이어를 찾는 것이 당연지사한 시대가 왔다.

하지만 직접 대면해도 사람이 물건을 사줄 사람인지 구분하기 힘든데,온라인 상에서 만나는 사람은 오죽할까.

 

알리바바 등의 B2B 사이트를 시작하면, 정말 여러 사람들에게 문의/inquiry 가 온다. 
연락 오는 모든 이들을 진짜 바이어라고 생각하면 안된다.
몇몇은 사기를 치려고 준비중인 사기꾼도 있을 것이고, 또는 그저 가격을 확인해 보려고 연락하는 업체도 있을 것이다. 
또 다른 몇은 단순히 샘플만을 받으려고 하는 곳도 있을 것이고 그리고 그 중에 실제 제품에 관심있고, 문의 하는 곳도 있을 것이다.  
이 연락 오는 모든 곳에 힘을 쏟기에는 시간과 체력이 부족하다. 그렇기에 정말 계약 가능성이 있는 업체에게 집중하는 것이 훨씬 효율 적이다.  그러면 이런 오더 가능성이 있는 실 바이어는 어떻게 구분 하는 것이 좋을까?
 
 
아래는 거래 중의 실제 바이어와 단순바이어의 구분 및 응대 방법을 작성해 놓았다.
(뭐 말이 단순 바이어지, 실질적으로는 뜨내기-_-ㅎ 쪽이라고 생각하면 될듯)
 
■ 거래 중의 실제바이어와 단순바이어 구분 방법

 

1. 샘플 요구에 대한 응대 

 

 비고  구분 방법  응대 방법
 실제 바이어



- 소량의 샘플요구
샘플의 용도 명시
- 샘플 구매 비용 부담
필요한 제품 사양 구체적으로 제시


 - 바이어 요구 제품에 대한 정확한 스펙 제시
- 샘플 수량 및 가격 제시
- 샘플 발송 주소 또는 특송사 Account 요청
- 샘플 확인 후 구매의사 타진
 단순 바이어

- 대량의 샘플 요구
- 샘플 발송 재촉
- 샘플 무상 제공 요구
- 제품에 대한 문의가 거의 없음
 - 구체적인 샘플의 용도와 스펙을 요청
- 샘플 비용은 바이어 부담임을 강조
- 향후 구매수량 및 금액 정도 확인

 

2. 가격 리스트 및 견적 요구에 대한 응대 

 비고  구분 방법  응대 방법
 실제 바이어


- 제품 사양 별, 모델 별 가격요청
- Target Price 제시
- 구매수량을 미리 제시하여 수량에 따른 가격 요청
 - 제품별 상세한 가격리스트 준비
- 셀러가 제시하는 가격이 최적의 가격임을 강조
- 가격 절충에 따른 조건 준비 및 제시
 단순 바이어
- 셀러가 생산하는 모든 제품에 대한 가격리스트 요청
- 제품 특성 파악보다는 가격에 더 관심이 많음
- 구매수량에 대한 언급이 없음


 - 관심 제품을 알려달라고 하여 해당 제품의 가격만 제공
- 최소구매수량 및 제품의 희소성에 따른 가격 인하 폭 명확히 제시 

 

 

3. 가격 인하 요구에 대한 응대  

 

 비고  구분 방법  응대 방법
 실제 바이어



- 경쟁상품 및 가격을 알려주며 인하요청
- 시장 공급가격에 준하는 가격 인하 요청
- 경쟁상품에 비해 높은 가격일 경우, 가격인상 요인 문의
- 가격인하 폭 및 인하조건을 제시
- 경쟁상품과의 차이점 및 강점 제시
- 제시 가격이 최적의 가격임을 주지시키고 바이어의 요구에 논리적이고 성실하게 응대 
 단순 바이어
- 처음부터 무리한 가격인하 요구
- 구체적인 가격인하 요청 이류를 제시 못함
- 대부분 주문량이 최소주문수량에 못 미치면서도 대폭의 가격인하 요구 
시장공급가격을 사전조사 하여 근거로서 제시
- 가격인하에 따른 주문수량 및 거래의 연속성에 대한 부분을 결정한 후 요구 수락

 

 

 

여기서 단순 바이어의 응대 방법은 이전에 올렸던 '사기성 메일이 의심된다면?' 과 연관 된다고 보면 된다.

 

물론 위와 같다 라는 것은 아니지만, 참고해 두면 좋을 듯 하다.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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