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BM
이란 Cubic Meter의 약자로서 가로, 세로, 높이가 각 1미터인 부피를 환산하는 단위입니다.
컨테이너 적재능력은 중량과 부피로 가늠이 되는데 중량은 Ton이나 kg으로 부피는 CBM으로 표시하고 있습니다.
컨테이너 최대 적재 부피는 그 내장 size에 의해 결정이 되지만 컨테이너 내,외장 size는 운송단위 규격화를 위해 국제적으로 통일되어 있습니다. (제작사에 따라 무시할 정도의 근소한 차이는 있음)
-무역협회 펌
해상) CBM 계산 / CBM 구하기 / CBM 산정
갑자기 상사가 CBM 계산을 해와!, CBM 이 얼마냐! 라고 물었을 때, 당황하지 말자.
이는 박스의 가로x세로x 높이 이기 때문에 어렵지 않다.
해상: 가로(cm) × 세로(cm) × 높이(cm) ÷ 1,000,000 × 박스또는팔렛수량
아마도 해상은 Ton 기준이라서 1,000,000을 적용하는 걸로 알고 있다.
EX) Box size : 500 x 450 x 250 mm
-> 0.5x0.45x0.25 = 0.05625. (백만을 따로 곱하는게 아니라 처음부터 소수점으로 계산해 버리면 쉽다)
이 박스 하나의 CBM 은 0.056이 되는 것이다.
만약 이런 박스가 10개가 있다면 ? CBM은 0.56이 되는 것이다.
하지만 이렇게 어렵게 CMB 계산을 했는데, 막상 실제 선적에서는 이 것 보다 훨씬 높게 나오는 것이 대부분이다.
왜냐하면 저 숫자는 단지 박스 사이즈 이기 때문에, 실제 포장을 하게 되었을 때는 좀 더 부피감이 있게 된다.
실제로 선적 시에는, 총 카톤을 쌓아 두고 계산을 하기 때문에, 박스를 쌓아 두는 약간의 틈도 CBM에 들어가게 된다.
그래서 포장 후에는 박스가 좀더 부피감이 있을 수 있으니, 박스 CBM 계산 시에 2mm~5mm 씩 여유로 잡고 계산을 해도 무방하다.
CBM 의 경우 패킹 작성 시 들어가는데, 더 중요한건 운임비 산정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
1. PACKING LIST 작성 시 사용
2. 운송 업체에 LCL 로 견적 요청 시, CBM 은 꼭 필요 한 부분이다.
해상 운송은 CBM와 Ton 무게 중 높은 쪽으로 적용이 되니 견적 시에 참고 하자.
3. CBM 의 경우 올림하여 측정이 된다. 예를 들어 3.5가 나왔다면 4CBM 으로 산정이 된다.
4. BL에 터무니 없이 높게 CBM 이 측정 될 때도 있다. 미리 계산하여 확인 하자. 너무 다른 경우에는 다른 업체의 것이나 아예 틀린 패킹이 들어갈 수 도 있다. 1CBM 이 넘어갈 때는 가격에 변화가 생긴다, 오차가 1CBM 이 넘지 않으면 청구되는 금액에는 상관이 없지만 만약 넘어가게 되면 차이가 나니 유의하자.
항공 운송의 경우 운임비에 적용되는 부피 무게(볼륨 무게) 적용 법.
항공 운임의 경우 무게도 중요하지만 부피 또한 매우 중요하다.
그래서 항공 운임 및 Express service 의 경우 그들만의 무게 산정 방식이 있다.
* 항공: 가로(cm) × 세로(cm) × 높이(cm) ÷ 6000 × 박스또는팔렛수량 = 총 볼륨 무게
= CBM X 167
* Express service (DHL FedEx, UPS 등등): 가로(cm) × 세로(cm) × 높이(cm) ÷ 5000 × 박스또는팔렛수량
= 총 볼륨 무게
예를 들어 DHL로 620x620x700에 30kg인 물품을 발송하려고 한다.
30kg 로 보고 금액을 체크하였는데, 후에 청구된 금액을 보니 훨씬 높다.
그 이유는 부피 무게 (볼륨 무게) 는 53.8kg 정도가 되기 때문에 청구된 금액과 차이가 있는 것.
(+) 항공 운송 - 여객기? 화물기?
항공의 경우도 일반 여객기와 화물기로 나뉘어져 있는데 여객기의 경우에는 화물 높이가1580mm 로 제한된다.
그리고 포워더에서 미리 연락이 갈 것이지만~ 항공 포장의 경우는 꼭 10자 밴딩 랩핑을 해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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