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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장인팁] 보고서 작성 방법 / 보고서 양식 예시 / 한장 보고서 (1 page 보고서 양식)

Hello, Kate 2023. 3. 6. 10: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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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번의 기획에 이어서 이번에는 보고서 작성 법!

기획도 중요하지만 그 기획을 어떻게 보고서를 작성하냐에 따라 평가가 또 달라진다.

 

특히 보고서 작성에 중요한 부분은...

1. 중요한 정보들이 다 들어가 있어야 하며 (특이 보고 받는자가 알고자 하는 것)

2. 가독성이 좋아야 하며 !

3. 어떤 목적으로 작성하는 지에 대해 분명해야 한다.

 

 

아래는 어떤 내용이 적혀 져 있는지 간략히 소개를 해 보았다. 필요로 하는 자료를 골라서 보면 될 듯.

 

* 보고서 작성과 처리 과정: 목표설정, 자료수집 및 분석, 보고서 작성 및 보고와 사후 조치 등 보고서 작성 시에 필요한 내용.

* 보고서 작성의 P-D-S: 준비과정, 작성과정, 검토 과정

* 맥킨지 식 4단계 문서 작성: 피라미드형식에 따른 문서 작성 방법 

* 1page 보고서 양식 예시한장 보고서 양식 

* 항복 구분 및 위치

 

■ 보고서 작성과 처리 과정

1. 목표 설정

 - 어떤 주제로누구에게언제 보고할 것인가 정한다.

이 보고를 통해 달성하려는 목표가 무엇인지 분명히 한다.

어떤 내용으로 보고서를 쓸 것인지 전체 목차를 정한다.

2. 자료 수집 및 분석

 - 필요한 자료를 어디서 구할 것인가가장 좋은 정보는 선배가 쓴 유사 보고서이다주변에 있는 고수 또는 유용한 인터넷 사이트를 검색하여 활용한다.

 - 자료를 이해하고 분석해서 보고서에 적절히 인용한다.

3. 보고서 작성

 - 개략 구성유형에 맞게 구체적 목차자료 채택논리적 연관성을 갖춘다.

 - 초안 작성완벽하려고 애쓰지 말라지나친 비판은 금물이다.

 - 수정과 보안반드시 필요한 작업아낌없이 비판해 줄 사람이 필요하다.

 - 최종 교정: 오탈자숫자 오류 등 사소한 실수로 평가절하 된다.

4. 보고와 사후 조치

 - 보고 과정: 보고자의 이해도를 높이기 위하여 간단한 메모를 통해 자신의 의견을 설명하도록 한다.

 - 후속 조치: 종결 처리, 특별 조치, 예정사항 기입진행 현황 등을 점검하여 보고 내용이 잘 이행될 수 있도록 조치한다.

 

 

 

 

■ 보고서 작성의 P-D-S

1) 준비한다 (PLAN)

 1. 보고를 요구하는 사람이 누구인지그리고 그 사람은 무엇을 요구하는지를 확인해야 한다.

 2. 관련 기록으로부터 데이터사실의 관찰의견설명 등 모든 자료를 수집한다.

 3. 사실과 자료를 결합하여 개요를 작성한다.

2) 작성한다 (DO)

 1. 결론을 앞세우고이어서 이유경과 순으로 작성한다.

 2. 항목별로 작성하고대 제목소 제목을 붙여 놓는다.

 3. 알기 쉬운 문장으로 작성하며한 눈에 보아 알 수 있도록 한다.

3) 검토한다 (SEE)

 - 간결평이한 문장인가?

 - 의미가 애매한 곳은 없는가?

 - 제목과 내용은 일치하고 있는가?

 - 필요한 말은 전부 써넣었는가?

 - 문장 부호는 정확히 써넣었는가?

 - 줄 바꾸기는 제대로 되어있는가?

 - 예의가 갖추어져 있는가?

 - 탈자와 오자는 없는가? (특히 이름한문영문)

 - 문서 작성 기준에 맞는가?

 - 상사에게 좋은 인상을 줄 수 있는가

 

 

■ 매킨지식 4단계 문서 작성

■ 1page 보고서 양식 예시 (한 장 보고서)

■ 항목 구분 및 위치

만약 중요도가 있다고 하면, 숫자로 된 항목 구분을 하지만, 만약 동일한 정보를 나열하는 거라면 항복 부호를 사용한다.

 

이제 다음은 보고 방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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