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번의 기획에 이어서 이번에는 보고서 작성 법!
기획도 중요하지만 그 기획을 어떻게 보고서를 작성하냐에 따라 평가가 또 달라진다.
특히 보고서 작성에 중요한 부분은...
1. 중요한 정보들이 다 들어가 있어야 하며 (특이 보고 받는자가 알고자 하는 것)
2. 가독성이 좋아야 하며 !
3. 어떤 목적으로 작성하는 지에 대해 분명해야 한다.
아래는 어떤 내용이 적혀 져 있는지 간략히 소개를 해 보았다. 필요로 하는 자료를 골라서 보면 될 듯.
* 보고서 작성과 처리 과정: 목표설정, 자료수집 및 분석, 보고서 작성 및 보고와 사후 조치 등 보고서 작성 시에 필요한 내용.
* 보고서 작성의 P-D-S: 준비과정, 작성과정, 검토 과정
* 맥킨지 식 4단계 문서 작성: 피라미드형식에 따른 문서 작성 방법
* 1page 보고서 양식 예시: 한장 보고서 양식
* 항복 구분 및 위치
■ 보고서 작성과 처리 과정
1. 목표 설정
- 어떤 주제로, 누구에게, 언제 보고할 것인가 정한다.
- 이 보고를 통해 달성하려는 목표가 무엇인지 분명히 한다.
- 어떤 내용으로 보고서를 쓸 것인지 전체 목차를 정한다.
2. 자료 수집 및 분석
- 필요한 자료를 어디서 구할 것인가? 가장 좋은 정보는 선배가 쓴 유사 보고서이다. 주변에 있는 고수 또는 유용한 인터넷 사이트를 검색하여 활용한다.
- 자료를 이해하고 분석해서 보고서에 적절히 인용한다.
3. 보고서 작성
- 개략 구성: 유형에 맞게 구체적 목차, 자료 채택, 논리적 연관성을 갖춘다.
- 초안 작성: 완벽하려고 애쓰지 말라. 지나친 비판은 금물이다.
- 수정과 보안: 반드시 필요한 작업. 아낌없이 비판해 줄 사람이 필요하다.
- 최종 교정: 오탈자, 숫자 오류 등 사소한 실수로 평가절하 된다.
4. 보고와 사후 조치
- 보고 과정: 보고자의 이해도를 높이기 위하여 간단한 메모를 통해 자신의 의견을 설명하도록 한다.
- 후속 조치: 종결 처리, 특별 조치, 예정사항 기입, 진행 현황 등을 점검하여 보고 내용이 잘 이행될 수 있도록 조치한다.
■ 보고서 작성의 P-D-S
1) 준비한다 (PLAN)
1. 보고를 요구하는 사람이 누구인지, 그리고 그 사람은 무엇을 요구하는지를 확인해야 한다.
2. 관련 기록으로부터 데이터, 사실의 관찰, 의견, 설명 등 모든 자료를 수집한다.
3. 사실과 자료를 결합하여 개요를 작성한다.
2) 작성한다 (DO)
1. 결론을 앞세우고, 이어서 이유, 경과 순으로 작성한다.
2. 항목별로 작성하고, 대 제목, 소 제목을 붙여 놓는다.
3. 알기 쉬운 문장으로 작성하며, 한 눈에 보아 알 수 있도록 한다.
3) 검토한다 (SEE)
- 간결. 평이한 문장인가?
- 의미가 애매한 곳은 없는가?
- 제목과 내용은 일치하고 있는가?
- 필요한 말은 전부 써넣었는가?
- 문장 부호는 정확히 써넣었는가?
- 줄 바꾸기는 제대로 되어있는가?
- 예의가 갖추어져 있는가?
- 탈자와 오자는 없는가? (특히 이름, 한문, 영문)
- 문서 작성 기준에 맞는가?
- 상사에게 좋은 인상을 줄 수 있는가?
■ 매킨지식 4단계 문서 작성
■ 1page 보고서 양식 예시 (한 장 보고서)
■ 항목 구분 및 위치
만약 중요도가 있다고 하면, 숫자로 된 항목 구분을 하지만, 만약 동일한 정보를 나열하는 거라면 항복 부호를 사용한다.
이제 다음은 보고 방식 !
'Talk about Oversea sales, Trade > 직장인 꿀팁+유용한 자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직장인팁] 성공적인 보고 방식 +중간보고, 프레젠테이션 발표 등 (0) | 2023.03.07 |
---|---|
[직장인팁] 기획 초안 구성 및 기획서 작성 법 (0) | 2023.03.06 |
[직장인팁] 해외영업 & 무역 - 스케줄 + 달력 관리 팁 (feat. post-it) (0) | 2023.03.02 |
[건축용어 영어 표기] 건축 도면 용어 /건축 용어 / 영문표기 건축 도면 / 마감재명 (0) | 2023.02.27 |